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평사유정란(non-gmo), 돌나물미나리물김치, 쑥절편, (매주), 아욱, 양파, 꽃나물, 얼갈이김치, (격주), 시금치, 머위잎, 봄나물, 콩자반

1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발송일 : 20214 27

먹을거리자랑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두부

텃밭

전통방식

두부가 터진다면 꼬옥 문자 남겨주세요.

달앍

신동찬

허옥산

non

gmo 방사유정란

닭알이 깨지면 연락주세요. 연락주시면 기억 해 두었다가

여유가 생기면 보내드리려고 하니 꼬옥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삼잎국화(꽃나물)

공동체언니들

저절로 자란

나물 채취

요즘 산과 들에 나가면 먹을 수 있는 풀과 꽃들이 많습니다. 이번 주엔 삼잎국화(꽃나물) 뜯어 보냅니다, 횡성에선 어린잎을 꽃나물이라고 불러요. 이 나물이 가을이 되면 키가 훌쩍 커서 국화같은 노란 꽃을 피우기에 어린잎을 꽃나물이라고 하나봐요. 어린잎을 쌈이나 샐러드를 해서 먹거나 데쳐서 고추장+된장에 무쳐 먹는 달짝지근하고 향이 끝내주는 나물이랍니다.꽃나물의 붊은 줄기를 씹어보세요. 향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붉은줄기를 분리해서 줄기만 갖고 부침개를 부쳐도 좋구요. 잎과 줄기모두 숭숭 썰어넣고 부침개를 부쳐도 좋습니다.

아욱

박은자

농약

안침

은자언니네 아욱이랍니다. 구수한 아욱된장국이 먼저 떠 오르네요.

무안

양파

황선숙

무농

약이상

무안언니네텃밭 황선국회원님이 생산한 햇양파입니다. 공동체에서 김치를 하기위해 양파를 구입했는데 양파가 얼마나 달고 맛이 좋던지 꾸러미에 몇 알이라도 보내자는 의견이 모아졌네요. 그냥 생으로 썰어서 드셔보세요. 과일처럼 달고 맛있어요.

얼갈이김치

공동체언니들

전통

방식

얼갈이김치를 담갔습니다. 육수를 내놓고 밀가루 죽을 쑤고,,마늘,생강. 고춧가루등을 넣고 한꺼번에 양념소스를 만들어놨다가 절인 얼갈이를 켜켜이 양념소스에 재듯이 발라가면 김치를 담갔답니다. 지난번 열무김치가 짜다는 민원이 있었기에 언니들이 이번 얼갈이김치는 정말 조심스럽게 담가답니다. 담글 때 맛을 보니 맛이 좋았는데 회원님들 입맛에도 맞았으면 좋겠네요.

돗나물물김치

공동체언니들

전통

방식

돗나물과 돌미나리를 캐 와서 물김치를 담갔어요. 새콤하게 익혀서 맛있게 드시면 좋겠어요. 도착했을 때 기호에 맞게 간을 맞추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짜면 물을 조금 보충하고 싱거우면 소금을 아주조금 더 넣고..물김치라 가능한 비법입니다.

쑥절편

공동체언니들/서근영

전통

방식

쑥을 뜯고 다듬고 쑥을 콩깨불알(물렁물렁형체가없는 상태)처럼 삶아 헹구기를 대여섯번 한 후에야 물기를 쫙 빼낸후 떡쌀과 함께 방아를 찧어 떡을 하는데요. 2말을 하길 공동체언니들이 하루종일 힘을 들이고 정성을 들였답니다. 쌀은 공동체막내인 근영씨네 시댁에서 농사지은 유기농쌀이랍니다. 시댁이 양평에서 농사를 짓고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