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무우, 청국장, 벼락김치, 당근, 수세미효소, 상추, 쪽파, 청경채, 방울무(레디쉬)

품 목

생산자

농사와 요리이야기

두부

봉강공동체

무농약콩으로 만든 두부입니다. 소포제나 부드럽게 하는 유화제를 쓰지 않아요. 그냥 콩과 간수만으로 만드는 두부입니다.

생식용으로 드셔도 좋구요. 두부부침개, 두부샐러드 등으로 드셔요.

채식

맛김치

제정이,이난식,황재순,전미희

김장을 준비할 때가 되었지요^^ 한해 먹을 김장을 하기 전! 밭에 배추가 알이 차기 시작하면 예행연습하듯 손맛으로 대충 버무리는 김치입니다. 알찬 배추와 무, 쪽파도 좀 준비하고 생강 갈고 과일도 좀 넣어 금방 먹기 좋게 만들었습니다. 올해는 배추가 달고 맛있네요^^

당근

솔티공동체

당근은 비타민A를 비롯해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어요. 밝은 주황색은 음식에 색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지금 나오는 당근은 달고 아삭해서 씻어서 길게 잘라 간식으로 드셔도 좋아요. 채썰어서 소금과 올리브오일 겨자, 레몬이나 식초를 넣고 당근라페를 만들어 두었다가 샐러드에 넣어 드시면 좋아요.

수세미

효소

박경숙,이난식

잘 걸러서 2-3년 숙성시킨 효소입니다.

수세미는 폐를 튼튼하게 한다고 하지요. 물에 타서 드셔요.

쪽파

신영묵,안봉순

쪽파를 손질해서 조금 보냅니다. 쪽파전, 쪽파무침으로 드셔요.

청경채

이난식

냉장고안에 여러 야채들과 같이 볶아 드셔요. 살짝 데쳤다가 볶으면 정말 맛있어요.

무우

제정이,신영묵,황재순,이난식,안봉순,김옥순

가을무는 밭에서 나는 인삼이라고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위를 편안하게 해주지요. 땅의 기운을 듬뿍 담은 유기농무들이에요.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한데 잘라보면 바람이 들어 까맣게 변하는 무들이 있습니다. 받으시는 데로 빨리 드시고, 습기없는 곳에 종이에 싸서 보관하시면 될듯요.

상추

안봉순,이난식

쌈으로 드셔요.

청국장

박경숙

경숙언니가 무농약콩으로 발효시킨 청국장입니다. 냄새가 안나도록 특별한 비법이 있다고 해요. 유익한 균이 가득한 살아있는 청국장입니다.

래디시

김정열,제정이

래디시가 제철이라 조금씩 보냅니다. 샐러드나 피클로 드셔요. 래디시는 고대이집트에서부터 재배되기 시작하여 원형이 그대로 남아있다고 하네요. 토종을 지키려고 애쓰는 언니들의 노고를 생각하면 래디시가 잠시 기특하게 느껴졌답니다. 모양과 색이 예뻐 먼저 눈을 즐기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