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얼갈이열무김치, 상추, 부추, 삶은머위대, 들깨가루, 서리태콩

품 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사와 요리이야기

 

두부

전미희,이난식

무농약

일체의 첨가물 없이 무농약콩과 바닷물간수만으로 만든 두부입니다. 받으시는데로 찬물에 씻어서 냉장보관하셔요.

두부전, 두부찌개, 생식용으로 드셔도 됩니다.

얼갈이열무김치

이난식,전미희

유기농

무농약

얼갈이와 열무로 자박하게 김치를 담았습니다. 젓갈을 사용하지 않은 채식김치입니다.

샤인머스캣

건포도

김옥순

GAP

인증

샤인머스캣은 당도가 좋아 말리면 곶감처럼 간식으로 드시기 좋습니다. 채썰어서 샐러드에 넣으셔도 좋구요. 그냥 가방에 넣어두었다가 간식으로 드셔도 좋아요.

머윗대

박경숙,제정이,신영묵,김옥순,황재순,문달님

유기농

무농약

밭가에서 일년내내 잘 자라는 머위는 머구,머우 등 다양한 지역말로 불려요. 그리고 새순도 먹고, 잎도 먹고, 줄기도 먹지요. 집 근처 어디 한켠에 머위가 자라는지 찾으시면, 마치 금광을 발견한 광부같은 기분일거에요.

팬에 들기름과 다진마늘을 함께 넣고 볶다가 집간장이나 소금으로 간하시고,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살짝 넣어 주셔요.

들깨가루

김옥순

일반

들깨를 가루로 해서 보냅니다. 들깨가루는 아침에 꿀과 함께 물에 타드셔도 좋아요. 샐러드에 솔솔 뿌리거나 국에 넣습니다.

부추

이난식,신영묵,엄덕견,안봉순

무농약

부추가 한창입니다. 부추는 해독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는 여러해 살이라 집집마다 텃밭에 부추밭이 있기 마련이지요. 적당히 베어 주면 또 자라주니, 키우기 쉽겠다 하시겠지만, 때때로 거름도 적당히 주고 제초도 해주며 잘 가꾸어 주어야 해요. 이렇게 하늘하늘한 채소들은 다듬기가 어렵지요. 다듬어본적도 없고 뭘 버리고 뭘 남겨야 할지 모를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언니들이 다듬어서 보내요. 물을 받아 담그고 흰부분만 살살 흙을 털어주며 씻어 주시면 됩니다. 흐르는 물에 한번더 가볍게 털어가며 씻어주면 준비끝. 겉절이로 무치거나, 찌개나 국에 마지막에 넣어주면 향도 더하고 건강도 챙길수 있어요.

상추

이난식,안봉순

제정이

무농약

쌈으로 샐러드로 드셔요.

서리태

김덕자

일반

밥할 때 넣으시거나, 삶아서 샐러드에 넣어 드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