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봉강공동체 제철꾸러미 ~ 32

https://www.instagram.com/bk_sistersgarden/

* 봉강공동체 생산자들은 모두 여성농민, 소농으로 친환경농업을 하고 있어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혼작, 간작, 윤작을 실천하고 있으며 무가온으로 농사짓고 있습니다. 또한,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해 토종종자를 키우고 채종하며, 농업의 다원적기능을 많은 분들과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꾸러미변동사항은 금요일 오전까지 연락주셔야 반영이 가능합니다.

* 일정 : 31-3/11. 32-3/18. 33-3/25. 34-4/1. 발송합니다.

[농사이야기, 요리이야기~ 이번주 보내는 물품안내입니다]

품 목

생산자

농사와 요리이야기

평사유정란

방사유정란

천마산농원

박경숙

평사에서 암탉과 수탉이 함께 어울려 낳은 생명력을 가진 달걀입니다. Non-GMO 사료이고, 성장촉진제와 산란촉진제를 쓰지 않습니다.

날짜가 적히지 않은 계란은 경숙언니가 방사해서 키운 유정란이에요.

두부

봉강공동체

국산무농약콩 햇콩으로 만듭니다. 유화제나 소포제 없이 바닷물간수만으로 만듭니다. 생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냉이

박화순,안봉순,성수영,신영묵

땅이 녹고, 깊은 곳에서 올라오는 흙냄새가 피어오르는 때가 냉이를 캘 때입니다. 요새는 비닐하우스가 있으니, 겨울에도 냉이가 나오긴 하지만, 봉강언니들은 가온을 하지 않아서 흙이 녹아야 냉이도 나와요. 요새 냉이는 예전처럼 향이 좋지 않다고 느껴요. 세월의 변화를 느낀답니다. 제가 변한것인지, 세상이 변한것인지, 냉이된장국을 끓일 때는 쌀뜨물에 된장을 조금만 푸셔요. 그럼 좀 더 부드럽게 냉이의 향과 맛을 즐길수있을거에요.

호박죽

김정열,제정이

이난식,신영묵

박경숙

가을에 갈무리해두었던 호박과 단호박, 양대와 팥으로 죽을 쑤어 보냅니다. 호박죽은 속을 편하게 해주지요. 먼저 작은 냄비에 물을 50미리 정도 붓고, 끓기 시작하면 받으신 호박죽을 넣어서 저어가면서 데우시면됩니다. 입맛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을 첨가하시길요~

콩나물

황재순

콩나물 키워보신적 있으신가요? 요즈은 콩나물키드도 나오긴 하던데요. 저는 콩나물을 좋아해서 한번씩 키워먹었지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물을 적당히 주어야 질겨지지 않고, 날씨에 딸 병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추우면 안자라고 더우면 너무 자라니 온도를 맞추기가 정말 어렵답니다. 마트에 나오는 콩나물들은 어쩜 그렇게 예쁘게 자라는지,,, 그래도 재순언니가 키우는 콩나물은 3월에서 5월까지 그리고 선선한 9월부터는 진짜 맛있어요. 콩의 영양과 신선함이 살아있답니다.

오이

상주로컬푸드협동조합

상주는 전국 제일의 오이생산지입니다. 오늘 보내는 오이는 품종이 맛있다고 해요. 대신에 무농약은 아니랍니다. 소금뿌려서 살살 잘 씻어주시고, 무침이나 샐러드로 드셔요.

깻잎김치

신영묵

손맛좋은 영묵언니가 여름에 절여둔 걸 김치로 담으셨어요. 식은밥이라도 이런 반찬 하나면 든든하지요^^

아기양파

제정이

양파가 너무 크면 저장이 어려워요. 봉강언니들은 그런 저장시설이 별로 없으니까요~ 정이언니네 양파는 단단하고 작아서 늦게까지 저장이 되었어요. 2-3알밖에 못보내드려 죄송해요. 이제 마지막양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