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봉강공동체 채식꾸러미 ~ 12

https://www.instagram.com/bk_sistersgarden/

* 봉강공동체 생산자들은 모두 여성농민, 소농으로 친환경농업을 하고 있어요.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혼작, 간작, 윤작을 실천하고 있으며 무가온으로 농사짓고 있습니다. 또한, 식량주권을 지키기 위해 토종종자를 키우고 채종하며, 농업의 다원적기능을 많은 분들과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꾸러미변동사항은 금요일 오전까지 연락주셔야 반영이 가능합니다.

* 20251월 발송일정 : 1-7, 2-14, 3-21, 4주는 =>2/4일 발송입니다

[농사이야기, 요리이야기~ 이번주 보내는 물품안내입니다]

품 목

생산자

농사와 요리이야기

두부

봉강공동체

국산무농약콩 햇콩으로 만듭니다. 유화제나 소포제 없이 바닷물간수만으로 만듭니다. 생식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시금치

남해공동체

봉강에서 늘 받고 있는 남해공동체 언니들의 시금치입니다. 농작물은 씨앗을 심고도 싹이 나지 않으면 다 헛일입니다. 올해 기온이 맞지 않아 시금치작황이 좋지 않다고 해요. 그래도 이맘때 시금치가 젤로 맛있잖아요. 조금씩이라도 보냅니다. 끓는 물에 데쳐서 조물조물 무치는게 젤로 맛있어요. 참기름은 마지막에 한방울~~~두르세요.

감말랭이

박화순,제정이

안봉순,심영묵

 

간편하게 드시기 좋아 많은 분들이 찾으시지요^^ 간식으로 드시다 보면 어느새 한봉입니다. 말린 감은 손이 많이 갑니다. 자르고 고르고, 잘 마르도록 뒤집어 주어야 해요. 봉강의 햇살이 가득한 감말랭이입니다.

콩나물

황재순

재순언니가 물만 주고 키운 콩나물입니다. 날이 너무 더워도 추워도 콩나물키우기가 어렵습니다. 콩나물무침, 콩나물국, 콩나물잡채 등등,,,피로회복에 좋은 콩나물 다양한 요리로 즐기셔요.

무시래기

신영묵,안봉순,이난식,황재순

제정이

꾸러미를 받으시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어쩌면 기대와 설레임으로 꾸러미를 기다리시겠지요. 봉강언니들은 꾸러미 받으실 가족들은 누구일까 늘 궁금하고 어떤 물품을 보내야 할지 고민입니다. 지난 15년동안 새로운걸 보내려고 노력도 하고, 뭘 좋아하실까 생각도 많이 했답니다. 특별한 것도 좋지만 늘 먹는 거, 우리몸을 따습게 하는 우리먹거리중 하나는 무시래기입니다. 시래기국으로 자박하게 찌개로 끓이셔요^^ 갓지은 밥에 시래기 올려 먹으면 피로가 확 풀립니다.

청고추가루/파란건고추

제정이/김정열

올여름에는 파란고추가 많았다고 해요. 작년에 한번 해보니 찌개나 국물요리에 넣으니 맛이 좋더라구요. 특유의 얼큰한 맛이 있어서 요리의 품격을 더해줍니다. 끓을 때 적당히 한스푼정도 넣어주셔요.

백김치

봉강공동체

시원하고 담백한 백김치에요. 받으시는 대로 냉장보관하셔요.

사과-부사

새벽농장

사과는 무농약으로 재배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새벽농장에서 최소한의 저독성농약만 사용하였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올해 과일들이 작황이 좋지 않아요. 흠집이 좀 있지만, 아삭하고 싱그러운 부사의 맛이 잘 살아있습니다. 잘 씻어서 껍질째드시는게 맛이나 영양분을 섭취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