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말 뜨거운 태양이 내리 비치는 한 여름, 아이들 손까지 빌려 분홍 감자와 대지 감자 종구를 심었지요.
감자는 무투입 자연재배의 방식으로 키웠고 밭 갈이만 했을 뿐 웃거름이나 방제용 농약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감자는 하지 감자만 있는 줄 알고 지금 감자를 수확했다고 하면 놀라시더라고요.
제주는 일 년에 두 번 감자를 생산합니다.3월 즈음 심어 6월 말에 거두는 하지 감자는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하지요?
제주에서는 여름 지날 때쯤 바로 한 번 더 심어요. 그리고 겨우내 땅속에 저장해두면서 봄까지 수확하지요.
요즘이 제주는 감자 수확철이라 며칠 전 따뜻한 날에 감자를 모두 수확하였습니다.
작년에는 힘만 들이고 수확을 거의 못하여 앞으로 심어야 하나 고민도 들었지만, 또 시기가 다가오니 조금이라도 심게 되네요.
밭이 좀 더 건강하게 살아나면 더 곱고 건강한 감자를 생산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대지 감자는 알이 크게 잘 자라준 반면 분홍 감자는 처음 자랄 때부터 작게 자라더군요. 알이 작아서 올망졸망합니다.
분홍 감자는 포실한 맛이 더 좋습니다.
이렇게 보내드려요
시장의 감자보다는 훨씬 작고 겉 모양도 곱지 않습니다.
간혹 갈라진 흔적이 있는 감자가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크기 선별도 하지 않고 보내드리니 용도에 맞게 골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드셔보세요
감자를 가볍게 쪄서 먹어 보세요. 식어도 쫄깃한 맛이 좋아요!
보관 방법
받자마자 바로 조리 하는 게 좋아요.
빛을 보지 않게 상자에 담아 보관하시면 겨울 동안에는 실온 보관도 괜찮습니다.
생산자 김연주 언니는요
사람도 농사도 자연의 일부란 생각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가능하면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는 방법으로 사는 농민으로 : )
성인이 되면서 굳게 다짐했던 것 중 하나가 농민은 되지 않으리란 것이었을만큼 농민이 될 생각은 꿈에도 없었어요. 힘들기만 하고 생활도 안되는 그 일을 바보가 아니면 할 리가 없잖아요? 그런데 지금 전 그 바보들이나 한다는 농민이 되어 있네요. 그 만큼 GMO농산물에 대한 충격이 아주 컸어요 적어도 내가 먹을 농산물이라도 내가 생산해 보자는 것이 이리 커져버렸네요. 이제는 바보스럽게 보일지도 모르는 이 일을 사랑하고 소중히 생각하는 자연재배 여성농민이 되어 있답니다.
주로 자연재배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고 남편과는 경운하고 자재를 투입하는 농사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당근과 귤, 감자는 경운하고 퇴비 등 자재를 넣는 농사로 짓고, 그 외의 조금씩 생산되는 작두콩차, 완두, 양파, 옥수수, 동부류, 콩 등을 자연재배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연재배는 우리 아이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주고 싶어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나눠 먹을거리는 고사하고 자급할 만큼의 양도 되지 않았답니다. 비료,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비닐 멀칭 대신 밭에서 나오는 풀과 부산물로만 멀칭을 합니다.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호미로만 땅을 일구어 재배합니다. 모종을 내지 않고 가능하면 직파재배 합니다.
농민의 꿈을 키운지는 7년차이고 이제 전업농이 된지 3년차네요. 아직 생산량이 많지는 않지만 점점 생산량도 많아지고 더불어 자신감도 상승중입니다.
여성농민회에서는 제주지회 사무국장을 맡아 나름은 여유롭게 지내고 있습니다.
교환/반품안내
모든 물품은 받으시는 즉시 물품상태를 확인해주세요. 반품접수 기간은 물품을 받은 다음날까지만 가능합니다.
접수방법
물품을 받으시면 바로 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이상이 있을 시, 원활한 처리를 위해 물품 사진을 찍어주세요.
그다음 언니네 텃밭 홈페이지 1:1 상담 게시판에 접수해 주시면, 생산자와 연락 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보상이 어렵습니다.
● 물품을 받고 3일 이상 지난 경우 ● 본인의 과실로 물품이 없어지거나 훼손된 경우 ● 개봉하여 이미 사용한 경우 ● 구매의사가 바뀌었거나 단순 기호차(맛, 향, 색 등)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