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평사유정란(non-gmo), 콩나물, 쌀강정, 시금치, 식혜, 떡국떡

봉강공동체 1인꾸러미 ~ 14

*이번주는 14주 꾸러미입니다. 다음주는 21주꾸러미이구요. 설이 있는 21일은 쉽니다.

 

어제 잠깐 상주에도 눈이 왔습니다. 올 겨울은 유난히 눈소식이 없어 아쉬웠었던 차라 반가움이 배가 되었어요. 기후변화로 인해 따뜻해진 겨울이 마음을 푸근하게 하지만, 겨울가뭄은 걱정이네요. 조금 추워도 눈이 펑펑 와서 산에 들에 하얀 겨울정취를 느낄 수 있기를 조심스레 소망해봅니다.

 

이맘때쯤이면 봉강언니들은 설준비를 하느라, 마음이 바빠집니다. 집청소도 하고, 곶감도 다듬고, 못했던 갈무리도 하며 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설전에는 방앗간도 바쁘니 미리 떡국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방앗간에서 가래떡을 뽑아주면 언니들이 옆에 서있다가 그걸 썰어주는 기계에 넣어서 담아옵니다. 방앗간에서는 처음 만나는 사람도 다 친구에요~ 기다리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는 훈훈한 풍경이 펼쳐진답니다. 떡시루에서 풍기는 구수한 냄새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시골 방앗간의 풍경이랍니다.

 

{ 품목안내 / 요리법 안내 }

*콩나물이 어려서 이번주에는 무말랭이 김치로 대체합니다. 양해부탁드려요.

*꾸러미품목은 사전에 홈페이지와 문자를 통해 공지합니다. 공동체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이해부탁드려요.

품 목

생산자

생산방식

생산과 요리 이야기

두부

전미희,이난식

무농약콩

우리콩과 바닷물간수로 만들었어요.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았습니다.

계란

천마산농원,

이난식,따박골농원

평사유정란

암탉과 수탉이 함께 어울려 낳은 생명력을 가진 달걀입니다.

색깔이 좀 다른 것은 청계나 토종닭이 낳은 알입니다.

떡국떡

김옥순,석춘화

유기농

유기농떡국떡입니다. 어떤 첨가물도 없어요. 바로 안드시면 소분해서 냉동보관 하셔요.

강정

제정이

유기농

유기농 쌀과 흑미로 만든 강정입니다. 쌀엿을 사용하였구요. 느끼하지 않고 깔끔한 맛이 좋아요.

시금치

구점숙

무농약

남해 해풍에 맛있게 커가는 시금치입니다. 데치거나, 볶아서 나물로 또는 전골요리에 넣어 드셔요. 떡볶이, 라면에 넣어도 맛있어요.

식혜

황재순,박화순,박경숙,김옥순,안봉순

유기농,

무농약

시원하게 냉장고에 넣었다가 드셔요.

무말랭이

김치

봉강공동체

유기농

무말랭이랑 고춧잎으로 넣고, 유기농 고춧가루 물엿을 넣어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