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중파, 상추, 들깻잎, 단호박, 방울토마토, 열무김치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발송일 : 2020.8. 4. 물품문의 010-6364-3156(한영미)

먹을거리자랑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두부

텃밭

전통

방식

두부가 터진다면 꼬옥 문자 남겨주세요. 이번 주 두부를 살리는 우리음료는 옥수수차 또는 돼지감자차입니다

달앍

신동찬 (허옥산)

nongmo 방사유정란

닭알이 깨지면 연락주세요 연락주시면 기억해 두었다가 여유가 생기면 보내드리려고 하니..꼬옥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전잔주씨의 청알도 한 두알 함께 보냅니다

중파

공동체언니들

농약안침

장맛비에 모든 작물들이 녹아 흐물흐물해지는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서있던 파를 뽑아 보냅니다.

상추

공동체언니들

농약안침

귀하기 귀한 여름상추를 모아서 보냅니다.

들깻잎순

공동체언니들

농약안침

들깨를 수확하기 위해 심은 들깨잎 순을 잘라 보냅니다. 순을 자르면 곁순이 나와서 한 아름으로 가지가 벌면서 들깨가 자란답니다. 한여름 반드시 쳐내야하는 순입니다. 순지르기를 하지 않으면 들깨도 순도 먹을 것이 별로 없지요. 혹시 도시에서 들깨를 심고 계시다면 지금 순지르세요. 순자르기가 표준어일텐데요. 순지르기가 정감이 가지요?

단호박

박은자

 

꼭지부분을 도려내고 속을 파낸 후 영양밥을 지어서 단호박안에 꼭꼭 채워 넣은 후 도려낸 꼭지부분을 다시 덮어 찜솥에 쪄보세요. 모양도 좋고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단호박영양밥을 할 수 있답니다. 영양밥은 냉장고 안에 있는 모든 곡식종류를 꺼내서 넣어보세요. 냉장고 안에 뭐가 있을까요? 저희 집엔 콩,,수수,황률,.조가 있네여. 이런 종류의 것들이 있다면 콩과 팥,황률은 미리 불려놨다가 찹쌀밥을 지을 때 함께 모든 재료를 넣고 지으면 될 거 같아요. 다 쪄진 단호박을 6조각 또는 8조각을 잘라 드시면 됩니다.

방울토마토

이귀자

저농약

횡성군 둔내면에 사는 이귀자씨의 아들이 농사지은 방울토마토입니다. 농수산대학을 나온 아들이 하우스를 짓고 토마토농사를 짓는데 아주 농사를 잘 지어서 가락시장에서 가장 좋은 경매가를 받는다고 자랑을 하면서 보내주신 방울토마토입니다. 완숙토마토라 달달하네요. 맛있게 드셔요.

열무김치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무농약이상

상옥언니가 하우스에 키운 열무로 김치를 담갔습니다. 고추장 넣고 참기름 좀 넣고 밥 비벼 먹으면 최고예요;

열무는 실온에서 하루이틀만 나두면 그냥 물러서 물이 되는 특성이 있어요. 그래서 열무라고 하는지는 모르겠네요. 여름재배가 정말 어렸습니다. 은자언니랑 상옥언니가 벌레잡고,가물 때 물줘가면서 지극정성으로 키우다 보니 장마에 접어들어 부랴부랴 수확해 다듬어 보니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하시네요. 집에서 먹을 물김치 좀 담그고 남은 것을 꾸러미회원님들에게 보낼 김치를 담글 정도 딱 그 정도 농사를 지으셨다네요. 이런 시기에 농사 잘지어서 열무김치 팍팍해서 보내면 좋은데 쉽지 않네요. 귀한 열무김치네요.

감주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

오랫동안 얼려야 쉽게 녹지 않는다고 하지요. 2주 이상 꽁꽁 얼린 감주랍니다.

옥수수차

 

 

이번엔 옥수수차를 넣고 끓여서 보냅니다. 수돗물걱정이 만만치 않으실텐데요.

 

 

무섭게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거 바람이 불지 않고 내린다는 거죠? 그동안 넘 가물었죠? 한달 전부터 매주 화요일엔 비가 왔답니다. 지난 주까지 만해도 비가와도 가뭄해갈에는 못 미치는 강수량이었는데 지난 주말부터 내리는 비는 뿌리 속까지 녹아내릴 정도로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

 

밤새 천둥번개에 잠 못이루다가 이른새벽 밭에 나가보니 밭고랑마다 물이 가득이고, 토종사과참외,흑수박등은 섶이 다 녹고 덩그마니 사과참외만 동동 떠 있네요. 밭에 나가봐도 일을 할 수 없고 애만 태우고 있네요. 인명피해없이 무사하게 잘 지나가길 바랄뿐입니다. 은자언니는 하우스에 심은 고추가 익어서 고추수확을 했습니다. 비닐을 때리는 비 소리에 정신이 몽롱했지만 그나마 고추는 잘 되었고, 덥지 않아 수월하게 작업을 했다고 하네요 그 와중에도 풀은 부쩍 자란 모습은 참으로 신기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