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경북

(꾸러미)봉강공동체

경북 상주시 외서면 봉강2길 58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건조마늘, 머위순, 상추, 얼갈이김치, 배즙, 돌나물(돈나물), 두릅, 대파

품 목

생산자

농사와 요리이야기

두부

봉강공동체

무농약콩으로 만든 두부입니다. 소포제나 부드럽게 하는 유화제를 쓰지 않아요. 그냥 콩과 간수만으로 만드는 두부입니다.

생식용으로 드셔도 좋구요. 두부부침개, 두부샐러드 등으로 드셔요.

두부를 면보에 살짝 짜서 물기를 더 제거한 후에 샐러드에 얹어 주시면 치즈나 요구르트처럼 건강하고 맛있습니다.

채식

얼갈이김치

이난식,제정이,전미희

얼갈이가 좋아서 무랑 섞어서 김치담았습니다. 이제 김장김치보다는 이런 풋김치가 맛있을 때에요. .

건조마늘

의성

의성여성농민이 생산한 마늘을 건조한 거에요. 요즘은 사용하기 좋게이렇게 가공하신다고 해요. 마늘이 필요한 어디라도 사용가능합니다.

머위순

박화순,안봉순,이난식,문달님,

김옥순,박경숙

신영묵

머위는 특유의 향과 쓴맛이 있어요. 머위는 좀 습기있는 밭기슭이면 군락을 이루며 잘 자랍니다. 이른 봄 순을 먹고 잎이 좀 커지면 쌈을 싸먹고 장아찌를 담기도 합니다. 베어낸 만큼 또 새순이 난답니다. 해마다 자라는 곳에서 잘 자라주니 너무 든든하고 고맙습니다.

데쳐서 보내오니, 물에 가볍게 헹궈서 짠후 다진마늘, 집간장이나 된장반스푼넣고 조물조물해요. 참기름이나 볶은 참깨는 마지막에 넣어주셔요.

배즙

석영우

지난 가을에 잘 갈무리해둔 배즙입니다. 봄철 기관지 건강에 좋답니다.

돈나물

전미희,엄덕견,

문달님

물에 살살 흔들 듯이 씻어서 초장에 버무리거나 찍어드시구요, 샐러드에 넣어 드셔도 됩니다.

참두릅

문달님,신영묵,안봉순,엄덕견

두릅은 봄나물의 제왕이라 불릴 만큼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두릅나무의 새순으로 시기가 딱 맞아야 드실 수 있답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손질한 두릅을 넣어 2-3분정도만 데칩니다. 찬물에 헹궈서 꼭 짠후 초장에 찍어 드시어요. 두릅전, 두릅무침등으로 드셔요.

상추

안봉순,제정이

전미희,이난식

상추는 언제 먹어도 맛있어요. 샐러드로 쌈으로 드셔요.

상추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주고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적당히 선선하고 맑은 날씨에는 상추도 좋은 기운을 받고 잘 자랍니다.

대파

엄덕견

요리에 쓰시라고 조금씩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