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달래, 망초나물, 소루쟁이, 노지쑥, 날콩가루, 얼갈이열무김치, 쌈장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발송일 : 2020331

먹을거리자랑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달롱

공동체언니들

자연채취

산비탈, 개울가,밭가에 소북소북 올라온 달래입니다. 달래를 캐고 다듬고 애벌 씻어서 보냅니다. 깨끗이 씨서 쫑쫑썰어 간장양념을 만들어보세요. 밥을 비벼드셔도 좋고요. 달래를 넣고 달래장을 지져 드셔도 좋아요. 된장풀고 달래썰어 넣고 두부도 으깨고,감자도 으깨넣고 끓인 달래장 생각만으로 군침도네요. 달래를 썰어 넣고 전을 부쳐 드셔도 좋지요, 봄 향기를 느껴보세요.

망초대

공동체언니들

자연채취

망초꽃 아시죠? 하얀바탕에 노란속이 있는 앙증맞은 꽃이요. 나라를 망하게 하는 꽃이라고 망초대라고 불렀다는 말도 있는데요. 번식력이 엄청 강해서 한번 밭에 들어오면 왠만해선 걷어내기가 어려울 뿐떠러 한해만 묵으면 망초대밭으로 변하니농부입장에서 망하는 거지요. 뽑아버려야하는 아주 나쁜 풀이 나물을 해서 먹으면 잡냄새도 없고,식감이 시금치보다 훨씬 좋아서 몸이면 꼭 한번은 먹고 넘어가야하는 나물중에 하나가 되었네요. 망초대나물을 드셔보신적 없으시죠? 이번에 한번 도전해보세요.

소라쟁이

공동체언니들

자연채취

소루쟁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소루쟁이는 미끌미끌 진액이 나오는 야생초이고요. 된장국을 끓여드시면 좋아요. 미역같은 식감이 있는데 미역보다 더 맛이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소루쟁이는 약성이 많은 풀중에 하나로 특히 염증치료에 좋다고 하네요. 변비에도 좋다고 하니 데쳐서 나물로도 드셔보시고,국으로 끓여보시기도 하세요.쌀뜨물에 된장풀어 끓이시면 됩니다.

쑥과 날콩가루

공동체언니들

자연채취

여리여리한 쑥을 뜯었습니다. 쑥뜯는 일은 별거아닌데 검불을 골라내는 것이 일이네요.. 혹시모를 검불을 골라내시고 깨끗이 씻은후 물기를 빼줍니다. 물기가 남아있는 쑥에 날콩가루 넣고 버무린후 육수(멸치,다시마,양파,마늘등)에 된장을 풀어 끓이다가 쑥을 넣고 한소끔 끓여내면 됩니다. 보들보들 입안에서 살살녹는 쑥국의 식감에 진한 쑥향까지 정말 근사할 겁니다. “우린 봄을 먹지요라고 자랑을 해보세요.

열무물김치

박은자/공동체언니들

 

은자언니가 키운 열무와 얼갈이배추로 물김치를 담갔습니다. 시원하게 잘 익혀 드시길 바랍니다.

쌈장

공동체언니들

전통방식으로 담근 장

4년묵은 된장과 3년묵은고추장을 1;1비율로 넣고 고춧가루,,마늘,매실청,참깨를 넣어 섞어보냅니다. 나물양념장으로 쓰실 수 있도록 고춧가루를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