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취나물, 돼지감자, 상추, 냉이, 불린고구마줄기, 고추장아찌, 감주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발송일 : 2018312

미세먼지농도가 옅어지는가 싶더니 다시 우중중해지네요. 오늘은 비 소식이 있습니다. 화요일 오전 횡성은 안개비가 내리네요. 온갖 세상의 근심덩어리들이 섞여서 내리는 비 일겁니다. 이 비는 일단 피하고 봐야죠? 오늘은 꼬옥 우산을 쓰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언니들에게도 비 맞지 마시라 신신 당부를 했습니다. 일본 원전이 터졌을 때 피난을 안 가는 것을 보고 일본사람들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대단한 것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세먼지가 두렵지만 피할 곳이 없네요. 외부활동이 많은 농부님들에게 미세먼지는 그래서 뭐 어쩌라고?” 하는 자괴감이 들게 하는 아주 어려운 문제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답이 없다고 하지만 지혜를 모아내고 농부님들의 안부를 물어 주시길 바랍니다. 미세먼지가 사라지고 좀 더 따듯해지면 횡성으로 놀러오세요. 냉이 캐러 오세요.” 이런 날이 빨리 돌아오길 ...

먹을거리자랑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두부

텃밭

전통

방식

두부 맛이 점점 좋아집니다...모두가 힘내고 있습니다. 토종콩 농사를 짓겠다는

 

신동찬 (허옥산)

nongmo 방사

유정란

살충제는 물론 항생제 제로인 농장에서 정성껏 키운 닭들이 낳는 알입니다.

취나물

심재연

전통

방식

곰취,나물취등이 섞여 있습니다. 건나물을 다시 삶아 보냅니다. 취나물도 들기름이나 집간장으로 양념을 한 후 밥을 지어 드셔도 좋아요. 부들부들 맛이 참 좋아요. 최근엔 각종 묵나물로 밥을 지어 먹는 것이 유행이네요.

,마늘,들기름을 넣고 물은 자작하게 넣고 볶아 드셔도 좋지요. 나물에 고춧가루를 넣으면 맛이 깔끔해진답니다.

뚱딴지(돼지감자)

김복희

심재연

자연

채취

뚱딴지 또는 돼지감자라고 부르는 야생감자입니다. 뚱딴지는 생명력,번식력이 좋아서 밭가 돌을 모아둔 곳에서도 흙만 있으면 자라는 특성이 있답니다. 한번 뿌리내린 곳은 웬만해선 없어지지도 않는 작물이지요.사람들은 잘 안 먹고 멧돼지들이 파 먹는다고 해서 돼지감자라고 불렀을텐데 ..돼지감자엔 당뇨병에 좋은 이눌린성분이 엄청 들어 있다네요. 돼지감자는 썰어서 생으로 드셔도 좋구요. 요구르트에 갈아서 드셔도 좋아요.

상추

권명숙

무농약

명숙언니네 상추를 보냈니다.

냉이

공동체언니들

자연

채취

겨울을 나고 처음 채취한 나물입니다. 이제 봄이네요..봄바람 맞으며 들로 나가 언니들이 캐 오신 냉이를 다듬고 흙을 씻어서 보냅니다. 다시한번 깨끗이 씻어서 데쳐서 무쳐 드세요.봄이라 좋은건 냉이를 먹을 수 있다는것!

고구마줄거리

박은자

전통방식

말린 고구마줄기를 다시 부들부들하게 삶았습니다. 고구마줄기는 육수를 자작하게 붓고 나물로 볶아 드셔도 좋고, 쏭쏭 썰어 밥을 지어 드셔도 좋아요. 생선조림할 때 바닥에 깔고 조금을 하면 더 맛이 좋기도 하지요. 양을 많이 보내드리는 밥도 지어보시고 생선조림도 해서 드셔보세요.

고추장아찌

공동체언니들

전통

방식

소금물에 삭혀두었던 고추를 내어서 갖은양념(,마늘,고춧가루,양조간장,조선간장,쌀조청,육수(파뿌리,멸치,다시마,양파껍질)을 넣고 버무렸어요.

감주

공동체

언니들

전통

방식

오랜만에 감주를 보냅니다.. 시원하게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