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강원

(꾸러미)오산공동체

강원 횡성군 공근면 오산리 331-5
공지사항 : 우리공동체는 아이스박스와 아이스팩을 안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원 겨울의 맛은 언니들의 손맛!이지요.

금주 발송 물품 : 우리콩두부, 방사유정란(non-gmo), 콩찰떡, 물김치, 대추, 불린고사리, 느타리버섯

횡성언니네텃밭오산공동체 꾸러미편지

발송일 : 2019129

먹을거리자랑

품목

생산자

생산방식

농 사 이 야 기

두부

텃밭

전통

방식

두부 맛이 점점 좋아지고 있지요? 기계설비도 바꾸고 간수도 바꾸면서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제 기계에도 익숙해지고 있다고 하네요. 221일 두부공장 개업식 한답니다. 회원여러분 시간되시면 오세요.

달앍

신동찬 (허옥산)

nongmo 방사유정란

살충제 닭알파동을 다시 겪다보니 생산자님의 마음고생이 심하네요.. 대기업의 닭알은 한 알에 천원이 넘어가는 것도 있다던데... 정성들여 닭을 키우는 농민입장에선 본인도 죄인이 된 기분을 떨쳐버릴 수 없다네요. 설 밑인데도 닭이 알을 낳지 못해 더 넣어드리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하시네요..닭알생산자분이나 저희 맘이나 비슷하네요..무엇이라고 더 넣어드리고 싶은 마음이요..마음만이라도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토종

대추

신상옥

자연재배

알이 잘고 달기도 하지만 신맛이 나는 토종대추입니다. 설 차례상에 올리면 좋겠지만 알이 작다보니... 차를 끓여 드시면 좋겠어요. 껍질을 말라내고 씨만 끓여서 드셔도 좋아요. 대추씨는 산조인이라고 부르는 한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깨끗이 씻어야 말리고 다시 씻어 보냅니다.

고사리

박은자

자연재배

지난주에 고사리를 보내고 이번 주엔 격주회원님들에게만 보내기로 했는데 보낼 양이 가늠이 안 되어 꾸러미 수가 줄었고, 양도 많 산속에서 재배한 고사리입니다. 부들부들 고사리 맛이 참 좋습니다. 얼려놨다가 명절에 쓰시면 됩니다.

우리밀손만두

공동체언니들

 

몇 년만에 모여서 만두를 빚었습니다. 묵은 김치를 쏭쏭썰고,두부는 다지고, 잡채도 삶아 쏭쏭썰고 들기름,,마늘,버섯가루등을 넣고 만두속을 만들었어요..아 고춧가루도 넣었네요. 매콤하네요. 우리밀가루에 닭알, 현미유를 넣고 반죽을 했어요. 우리밀 손만두! 구수하고 맛이 좋아요.

물김치

공동체

전통방식

묵은김치도 맛이 있지만 시골에선 설이 되면 꼬옥 햇김치를 담가 먹는답니다. 물김치도 담고요... 설이니까 시원하게 드시라고 물김치를 또 담가 보냅니다.

 

찹살마구구설기

공동체언니들

삼백번

떡방앗간

찹쌀과 콩,줄콩등을 넣어 찹쌀마구설기를 했습니다. 횡성에서 유명한 떡집에 떡을 했습니다. 보통 가래떡이나 절편은 공근 방앗간에서 하는데 마구설기는 삼백번떡방앗간이 잘 합니다. . 맛이 아주 좋아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건강도 챙기면서 활기차게 일하는 2019년 되었으면 합니다. 어제오산리 경로당에 갔는데 할머니들 왈 추석이고 설이고 누가 만들었는지? 귀찮아 죽겠다고 하시네요...거동이 불편하고 마음도 예전같지 않다보니 그런 생각을 하시나봅 니다. 그 순간 까치까치설날은 어저께고요.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하면서 노래 부르며 기다리고 기다리던 설날!이 떠 올랐습니다. 할머니들도 설날 재미지게 놀 방법이 없을까요? 전국민 누구나가 행복한 설날을 꿈꿔봅니다. 회원님들 덕분에 저희 공동체는 활력이 넘치고 행복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