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꾸러미

HOME > 제철꾸러미 > 생산자 공동체
전남

(꾸러미)무안공동체

전남 무안군 현경면 용정리 905-9

금주 발송 물품 : 방사유정란, 우리콩두부, 갓김치, 우거지(무청,배춧잎의 겉대), 대봉감, 미나리, 배추

무안에서 보내는 11월 네 번째 꾸러미 편지

 

소설(小雪)이 지나기가 무섭게 눈 소식이 들려오더군요. 이제 곧 손끝이 얼얼해지는 추위가 닥치겠지요. 농번기철의 분주한 일은 끝나가고 이제 무안은 김장준비에 들어갑니다. 꾸러미 언니들은 제철꾸러미를 준비하는 일 외에도 마을에 홀로 사시는 100여명의 어르신들을 위해 행복꾸러미 김장준비로 분주한 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몇 몇 언니들은 직업병인 어깨, 허리, 무릎을 괴롭히는 관절염을 달래느라 병원 출입도 잦은 요즘입니다. 꾸러미 가족들도 감기몸살 조심하세요~~~

 

# 우리콩 손두부 : 인숙 언니랑 태옥 언니가 함께 만드는 토종콩 손두부. 일체의 첨가물 없이 바다 지하수를 간수로 해서 만든 두부입니다. 크기도 마트에서 파는 것보다 훨씬 크답니다.

# 방사유정란 : 유전자변형 사료를 먹이지 않고 자유롭게 뛰놀며, 무항생제무살충제로 키운 어미닭들이 낳은 자유란 농장의 유정란입니다.

# 갓김치 : 태옥 언니가 기른 갓으로 담근 갓김치에요.

# 폭배추 : 정귀자 언니네 텃밭에서 자란 폭배추(포기배추)를 보내드려요. 쌈으로도 좋고, 겉잎만 떼서 된장국에 넣어도 좋아요. 포기가 커서 반쪽씩 보냅니다.

# 우거지(무청시래기) : 인순 언니네 무청시래기를 삶아서 말린 우거지에요. 청국장이나 된장국도 좋고 볶아서 들깨가루 넣고 나물 반찬해도 좋습니다.

# 대봉감 : 인숙 언니가 자연채취 한 대봉감입니다.

# 무산(無酸) : 은자 언니네 김이 드디어 나왔어요. 무안 도리포 앞 바다에서 나오는 최고 품질의 무산 김입니다.

# 미나리: 정귀자 언니네 미나리에요. 탕에 살짝 넣거나 나물로 무쳐서 드시면 좋겠어요.

# 멀꿀 : 인숙언니네 멀꿀을 맛 좀 보시라고 덤으로 드립니다. 남부 수종으로 다 익으면 보라색이 되며 맛은 달고 씨가 많아요. 씨는 기름을 짜서 먹으면 폐에 좋다고들 해요. 양이 많지 않아 한 개씩 나눔 합니다.

꾸러미 대부분의 품목들은 언니들이 제초제화학농약화학비료 없이 텃밭에서 키운 것들입니다. 안심하고 맛있게 드세요~^^

11월 배송 일정 : 4주차-1128()

12월 배송 일정 : 1주차-5() / 12() / 19() / 27()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시면 연락주세요. 문자 메세지로 남겨주셔도 좋아요.

 

언니네텃밭 무안공동체 사무장 이인숙입니다~^^* 010-8669-9911